전국 대부분 지역 건조특보 확대, 산불 등 화재 예방에 유의 요망! ( 4월 28일 17시 기준)

  • 등록 2025.04.28 21:55:06
크게보기

[데일리NGO뉴스 =동영상/기상.날씨 ]

 

 


안녕하세요. 기상청 내일 날씨 예보분석관 김채연입니다.

 

내일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약 5km 상공의 대기를 살펴보면, 등고선이 위로 불룩 솟아오른 기압능에 들겠습니다. 고기압성 흐름을 따라 상층의 건조한 공기가 하강하면 지상에서는 고기압이 형성되는데요, 지상 예상일기도를 보면 중국 상하이 부근에서 제주도남쪽해상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남쪽에 위치한 이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서풍이 불면서 대기는 계속해서 건조하겠고요, 고기압 영향권 아래,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으니 기온변화로 인한 건강관리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먼저, 건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조 전망입니다.

 

앞서 내일 우리나라는 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서풍이 분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서풍이 대기를 더욱 건조하게 만드는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공기덩이가 서풍을 타고 햇볕에 가열된 지면을 지나면 기온이 오르게 됩니다. 또한 서풍을 따라 산맥을 넘어 하강하면 단열승온되어 공기덩이의 기온은 더욱 오르게 됩니다. 따라서 산맥 동쪽에는 고온의 바람이 불면서, 습도가 더욱 낮아지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동쪽 지역을 중심으로는 건조경보가, 그 밖의 대부분 지역에도 건조주의보가 발효되었습니다.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의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기온 전망입니다.

 

내일 우리나라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겠습니다.

 

맑은 날, 아침에는 복사냉각으로 인해 기온이 낮아지고, 낮에는 따뜻한 햇볕으로 기온이 오르면서 낮과 밤의 기온 차가 전국 내륙을 중심으로 15도 내외로 크겠습니다.

 

특히, 경기동부와 강원영서, 충북, 경북내륙으로는 20도 내외로 매우 크겠으니, 기온 변화로 인한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내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 일부 경기북부와 동부, 강원내륙과 산지, 충청권내륙, 전북동부, 경북북부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0도 내외로 낮아지면서 서리가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농작물의 저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농작물 관리 및 보호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당분간 이렇게 맑고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다 5월 1일에 전국적으로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이는데요, 비가 내리기 전까지는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화재 예방에 각별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내일날씨였습니다. [ 기상청 ]

 


seo@dailyngonews.com

기자
Copyright @데일리NGO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